지식인으로 마케팅하기 - 선용애드플러스

2020. 1. 7. 13:47바이럴마케팅

지식인으로 마케팅하기 - 선용애드플러스

일단 지식인마케팅이란 광고는 말 그대로 네이버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식in(질문과 답변)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초창기 지식인의 활용은 순수하게 답변을 얻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 마케팅으로 활용되어 순수한 개인 답변을 얻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네이버 외에도 다양한 포털에서 지식인을 시작했지만 현재는 네이버와 다음이 가장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의 활용도가 가장 높습니다.
이런 지식인 마케팅으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사람들이 지식인 마케팅을 할까요?


첫째 사용자의 자발적인 검색을 통한 유입 유도로 거부감 없이 클릭하여 들어오게 됩니다. 둘째 다양한 키워드를 이용해 고객의 성향에 맞춘 유입과 거기에 따른 구매욕구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진솔한 답변을 하면 공감대 형성이 되며, 키워드 마케팅과 함께 마케팅 시너지 효과가 증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식인 마케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식인마케팅 성공 비결의 필수 조건인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키워드설정과 스토리텔링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자연스러운 질문과 답변으로 많은 사람의 유입을 극대화 시키고 나아가 매출을 향상시키는 것에 지식인마케팅의 궁극의 목적이 있는 셈입니다. 지식인마케팅을 위해서는 ‘홍보 아닌 홍보성 글’이 얼마나 잘 녹아들었느냐에 따라서 상위노출과 이익 창출이 가능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신고를 당하고 아이디가 정지를 당하는 등의 사이트의 조치로 인해 그 동안 쌓아 왔던 것이 한번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초기 지식인은 너무나 매력적인 공간이었습니다. 질문에 답을 하면서 상품을 노출해도 됬으며, 홈페이지 링크까지도 가능 했습니다. 그러나 너도 나도 지식인에 홍보를 하기 시작하면서 혼탁한 지식인의 이러한 상황으로 포털에선 지식인 자정작업을 단행했습니다. 그 결과 지식인을 어느 정도는 정화시켰습니다.

 

 


지식인을 이용한 마케팅을 성공 할려면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지식인은 질문을 하는 공간입니다. 이를테면 잠재고객들이 궁금한 내용(상품, 정보, 기타 정보)을 알려달라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 입니다. 그런 상황에 답변은 당연 정보를 제공하고 답을 해줘야 합니다. 허나 대부분은 성급히 이런 상황은 무시한 채 곧바로 도움을 요청하는 잠재고객들에게 상품을 들이 밀었던 것이고 이것은 바로 거부감을 들게 하는 부작용으로 나타납니다.


둘째 질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답변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바로 이런 정확한 답변을 하기 위해서 답변자는 지식(정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자신의 업종에서 오랜 기간 동안 열정과 노력, 정보를 갖고 있는 분들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판매하는 물건들이 잘 팔려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선순환으로 그 이익을 갖고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하기 때문입니다.

 


지식인 마케팅의 손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마케팅이며 그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하지만 현재는 여러 목적을 가지고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상위노출이 힘들고 다양한 편법이 존재해 그 목적을 이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항을 명심하시고 천천히 하나씩 진행하다 보면 언젠가는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인마케팅을 비롯한 바이럴마케팅, 온라인광고가 필요하시다면 선용애플러스와 상담을 진행해주세요!